스타트업관련 이야기

비즈니스 아이템 기획

이택경 2012. 8. 23. 02:57


  • ‎@kyung88
    비즈니스 아이템을 기획할때 고려할 또다른 중요한것은, 우리팀이 본질적인 가치 제공에 필요한 핵심역량을 얼마나 가졌나하는 점입니다. 관련된 고객니즈가 강하고 적절한 해결책을 구상했더라도, 우리보다 더 잘할수있는 업체가 있다면 남 좋은일만 시킬수도 있죠

    @kyung88
    결국 비즈니스 아이템을 기획할때는 1) 고객의 강하면서도 디테일한 니즈 2) 적합한 해결책 3) 그 해결책을 제공하기위해 필요한 우리팀의 관련 경쟁력 4) 수익성/충분한 크기의 시장을 순차적으로 모두 갖추어야 합니다

    고객의 강한 니즈가 분명히 존재하고, 관련된 적합한 해결책을 찾았다고 해도, 한가지 숙제가 더 존재합니다.
    그것은 "그 해결책을 우리팀이 제일 잘할수 있는가?" 에요.
    바꾸어 말하면 "우리팀의 핵심역량이 그 해결책을 제공하는것과 일치하는가? 다른팀(미래에 진입할 팀포함)에 비해 경쟁력이 있는가?" 이죠.

    만약 확실히 우리보다 본질적인 가치 제공을 더 잘할수 있는 팀이 있다면, 우리가 비록 최초로 서비스를 하더라도 선점은 그 팀이 할수 있기에, 그냥 남 좋은일만 시킬수도 있는거죠.
    최초와 선점은 다릅니다. 
    "한겨레 디비딕"이 최초였지만 "네이버 지식인" 선점을 해버렸고, 심지어 지금은 대다수의 머리속에는 "네이버 지식인"이 최초로 각인되어 있는 상황이죠.
     ·  ·  · 
    • Jungwon Ye이현석송유진님 외 7명이 좋아합니다.
      • 송유진 이대표님의 말씀에 깊이 공감합니다. 그만큼 스타트업의 포지셔닝은 뾰족하게 전략을 세울수밖에 없겠군요. 그런데 최근에 네이버가 소셜댓글 서비스에까지 진출하는 것을 보면 과연 스타트업이 어떤 일을 할 수 있을지 회의감이 들기도 합니다. 그나마 한겨레의 디비딕은 네이버에 의해서 적대적으로 시장을 점령당한 것이 아니라 네이버 지식인 서비스 출시에 기여하고, 네이버와도 이후로 우호적인 관계를 유지할 수 있었다는 점에서는 다행이었겠죠. 스타트업의 초기 진입부터 성장 가능성 증명 단계 이후에는 적절한 엑시트 전략도 필요할 터인데... 국내 생태계에서도 그런게 가능한지는 미지수인것 같습니다.
        6월 1일 오후 12:19 · 


'스타트업관련 이야기' 카테고리의 다른 글

스타트업의 비즈니스 모델  (0) 2012.12.03
선택과 집중  (0) 2012.08.23
천리길도 한걸음부터  (0) 2012.08.23
지속성  (0) 2012.08.23
법무관련 비용  (0) 2012.08.2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