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yung88
모든 비즈니스 모델은 기본적으로 "말이 되는것" 에서 출발해야. 예를들어 기술적인 솔루션을 아이템으로 잡았는데 "투자해주시면 그때가서 핵심개발자 구할께요" 라던지, 고객에게 사용자풀에 기반한 마케팅을 핵심가치로 내걸고선 "기술력으로 승부하겠다"면 곤란
: 두팀 모두 얼마전에 실제 본선심사에서 만났던 팀들입니다.
결국 두팀 모두 탈락했는데, 특히 후자의 팀경우 기술력이 괜찮았었는데 그런 핵심경쟁력을 제대로 살리지 못하고 엉뚱하게 타켓팅을 한 결과로 보입니다.
온라인서비스관련 아이템은 크게 보면 "기술"이 중심이 되거나 "기획/마케팅/영업"이 중심이 되거나 아니면 "두가지 모두"를 밸런스있게 해야 하는중 하나가 됩니다.
우리 아이템은 과연 어디에 해당할까요?
* 기획 감각이 전혀 없는 개발자
모든 비즈니스 모델은 기본적으로 "말이 되는것" 에서 출발해야. 예를들어 기술적인 솔루션을 아이템으로 잡았는데 "투자해주시면 그때가서 핵심개발자 구할께요" 라던지, 고객에게 사용자풀에 기반한 마케팅을 핵심가치로 내걸고선 "기술력으로 승부하겠다"면 곤란
: 두팀 모두 얼마전에 실제 본선심사에서 만났던 팀들입니다.
결국 두팀 모두 탈락했는데, 특히 후자의 팀경우 기술력이 괜찮았었는데 그런 핵심경쟁력을 제대로 살리지 못하고 엉뚱하게 타켓팅을 한 결과로 보입니다.
온라인서비스관련 아이템은 크게 보면 "기술"이 중심이 되거나 "기획/마케팅/영업"이 중심이 되거나 아니면 "두가지 모두"를 밸런스있게 해야 하는중 하나가 됩니다.
우리 아이템은 과연 어디에 해당할까요?
* 기획 감각이 전혀 없는 개발자
가 "이런 기술로 만든 제품이면 세상이 감동할꺼야" 라고 기술 만능주의로 생각하는것도 문제지만, 기술을 전혀 모르는 기획자가 "이런 천상의 기술(SF에 나올법한 오버테크놀러지) 이 존재한다면, 이에 기반한 천상의 서비스가 나옵니다" 는 더더욱 비현실적인 기술만능주의죠.
외계인이라도 납치해서 일시키지 않는 이상..
@kyung88
두가지 예제모두, 해당팀의 핵심경쟁력과 고객에게 줄수있는 가치는 전혀 별개인데, 억지로 매칭시키고 억지로 말을 지어내다보니 "말이 안되는것"이 되어버린 경우. 본인은 차별점이 있다고 하나 고객이 못느끼는 아이템 다음으로 흔히 보이는 문제있는 아이템들임
: 고객에게 주는 핵심가치와 우리팀의 핵심경쟁력이 당연히 매치가 되어야겠죠.
@kyung88
사용자와 고객은 항상 겹치는것은 아니죠. 서로 다를 경우 니즈도 다르구요. 예로 유아용품 사용자는 어린이이고 고객은 부모님이죠. 왜완동물은 사용자고 고객은 동물주인이죠. 교육사업경우 나이가 많으면 학생이 고객이 되겠지만 어릴경우 고객은 부모죠.
: 물론 그렇다고 사용자를 무시하면 안됩니다. 아무리 고객인 부모가 좋아하는 학원이라도 사용자인 학생이 싫어하면 영향을 끼치겠죠.
따라서 "우리 서비스/제품의 고객과 사용자가 각각 누구인지?"와 "양쪽의 니즈와 이해관계는 어떻게 다른지?"를 잘 고려해야죠.
외계인이라도 납치해서 일시키지 않는 이상..
@kyung88
두가지 예제모두, 해당팀의 핵심경쟁력과 고객에게 줄수있는 가치는 전혀 별개인데, 억지로 매칭시키고 억지로 말을 지어내다보니 "말이 안되는것"이 되어버린 경우. 본인은 차별점이 있다고 하나 고객이 못느끼는 아이템 다음으로 흔히 보이는 문제있는 아이템들임
: 고객에게 주는 핵심가치와 우리팀의 핵심경쟁력이 당연히 매치가 되어야겠죠.
@kyung88
사용자와 고객은 항상 겹치는것은 아니죠. 서로 다를 경우 니즈도 다르구요. 예로 유아용품 사용자는 어린이이고 고객은 부모님이죠. 왜완동물은 사용자고 고객은 동물주인이죠. 교육사업경우 나이가 많으면 학생이 고객이 되겠지만 어릴경우 고객은 부모죠.
: 물론 그렇다고 사용자를 무시하면 안됩니다. 아무리 고객인 부모가 좋아하는 학원이라도 사용자인 학생이 싫어하면 영향을 끼치겠죠.
따라서 "우리 서비스/제품의 고객과 사용자가 각각 누구인지?"와 "양쪽의 니즈와 이해관계는 어떻게 다른지?"를 잘 고려해야죠.
'스타트업관련 이야기' 카테고리의 다른 글
취업대안으로서의 창업의 문제점 (0) | 2012.08.07 |
---|---|
창업실패의 리스크 (0) | 2012.08.07 |
검증할수 없는 아이템 (0) | 2012.08.07 |
잘하는것과 문장만들기 (0) | 2012.08.07 |
용꼬리와 뱀머리 (0) | 2012.08.07 |